2015년 4월 20일 월요일

선한목자교회 영성일기 주일설교모음

선한목자교회 영성일기 젊은이교회의 사이트 및 정보 정리


선한목자교회 홈페이지

http://www.gsmch.org/
http://m.gsmch.org/core/mobile/main/main.html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641-16
031-750-1000


sitemap
home

















































































예수님과24시간 동행, 영성일기

www.diarywithjesus.com

2006 선한목자교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성남대로 1518번길 9 (복정동) (461-830)
Tel. 031)750-2703 / Fax. 031)750-1009 http://www.gsmch.org


1. 영성일기란 무엇입니까?
임마누엘이신 예수님과 관계를 맺는 훈련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잠 잘 때까지 나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얼마나(어떻게) 생각했는지를 일기 형태로 기록해 보는 것입니다.

2. 왜 영성일기를 쓰는 겁니까?
종교생활이 아니라 살아있는 신앙생활을 경험하기 위함입니다.
구원의 진리는 십자가의 속죄 뿐 아니라 예수님이 부활승천하시고 우리에게 성령으로 오셔서 내주하시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성도들 이 임마누엘의 주님을 교리로만 알지 실제로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성일기 는 우리와 늘 함께 계시는 주님을 실제로 누리도록 돕는 것입니다.삶의 변화는 예수님과의 친밀함에서만 비롯됩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이 변화됩니다. 그러나 많은 성도들이 삶의 변화 부분에서는 자신이 없습니다. 그것 은 예수님과의 친밀함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삶의 변화는 예수님과의 친밀함에서만 비롯됩니다.영성일기는 예수님과의 친밀함을 훈련하는 가장 탁월한 도구입니다.
결심한다고 하루아침에 예수님과의 관계가 깊어질 수는 없습니다. 꾸준하고 지속 적으로 예수님과 동행하는 가운데 친밀함이 깊어집니다. 영성일기는 날마다, 24 시간 예수님을 생각하고 바라보게 함으로 예수님과의 친밀함을 훈련할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도구입니다.

3. 어떻게 쓰는 건가요?
하루 동안 언제 예수님을 생각했는지(혹은 생각하지 못했는지) 기록해 봅니다.예수님을 생각했을 때(혹은 생각하지 못했을 때) 내 마음이 어떠했는지, 어떠한 삶 의 변화가 있었는지 기록해 봅니다.하루를 지내고 기억나는 특별한 일은 무엇인지, 그 순간에 예수님은 어떻게 역사하셨는지 기록해 봅니다.내게 주신 말씀에 순종(혹은 불순종)하였을 때,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기록해 봅니다.위의 내용을 기도문의 형태로 기록해 봅니다. 기도문형태의 영성일기를 통해 일기를 쓰는 그 시간도 예수님과 동행하는 시간이 됩니다.

4. 영성일기는 어떠한 유익이 있나요?
우리는 영성일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유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은 예수님과의 친밀한 동행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은밀한 죄가 없어집니다.
ⓑ 혼자 있어도 무절제해지지 않게 됩니다.
ⓒ 거짓말이 없어지게 됩니다.
ⓓ 혈기나 성질, 지나친 농담이 없어집니다.
ⓔ 두려움과 염려가 없어집니다.
ⓕ 교만하지 않게 됩니다.
ⓖ 무시기도가 되어집니다.
ⓗ 말씀 묵상이 깊어집니다.
ⓘ 어떠한 상황에서도 기쁨과 감사가 생깁니다.
ⓙ 자아의 죽음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5. 꼭 나눔방을 가입해야 하나요?
많은 성도들이 일기 나눔을 통해, 자신의 삶이 드러나는 것을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우리의 삶은 이미 다 드러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은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께요,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히12:1)에게 입니다. 그러기에 숨기려 하지 말고, 이미 다 드러난 자신의 삶을 예수님 안에서 성도들과 나누 며 살아야 합니다.집에 손님이 오면, 청소를 하고 정리하는 것처럼 나눔방을 통해 내 마음을 열어 보이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이상 품지 말아야 할 습관적이고 은밀한 죄와 생각들 을 정리하게 됩니다.영성일기 나눔방은 다음과 같은 유익이 있습니다.ⓐ 나눔방을 통해 영성일기를 지속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 영성일기를 혼자 쓸 때보다 더 깊은 영적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 영성일기를 나눌 때 영성일기의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나눔방 개설의 원칙이 있나요?
나눔방 인원은 4~7명이 좋습니다.
나눔방 인원의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나, 효과적인 나눔을 위해 4~7명으로 하나 의 나눔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성끼리 나눔방을 개설하도록 합니다.
이성간의 나눔을 통해서 불필요한 감정적인 오해가 생기거나 사탄이 시험할 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동성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안전한 공동체 안에서 나눔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연약함을 공개해도 비난하지 않고 판단하지 않고 받아줄 지체들과 함께 나눔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솔직하고 깊은 나눔, 지속적인 교제를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공동체가 되기 위해 서로가 노력해야 합니다.나눔방의 목적은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나눔방 활동이 목적이 아닙니다. 나눔방은 영성일기를 지속적으로 쓸 수 있도록 섬겨 예수님을 24시간 바라보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7. 어디까지 공개해야 하나요?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일과 자신을 빛 가운데에 드러내는 일에 대해서 주의 인도하심을 구하십시오.
자신의 부끄러운 생각과 실패한 경험을 무조건 자세하게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을 밝히지 않더라도, “어떠한 일로 인해 마음이 어렵다. 실수를 저 질렀다. 또 습관적인 죄에 무너졌다”라고 간략히 고백해도 좋습니다. 그렇게라도 고백하면, 그 순간만큼은 예수님을 바라보는 시간이 됩니다. 실패한 경험을 갖고 예수님을 바라보며 하루를 정리하는 것과 그대로 하루를 넘기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8. 개인일기(생활일기)와 영성일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개인일기가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춘 기록이라면, 영성일기는 나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예수님을 24시간 바라보는 결단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생활일기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9. 큐티와 영성일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영성일기는 반드시 말씀묵상과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영성일기를 쓰면서도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체험하지 못하는 경우는 대부분 성경 말씀을 통하여 주님을 바라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말씀이십니다. 그러므로 말씀 묵상 없이 주님을 바라보는 것은 혼란스럽고 미혹을 받기 쉽습니다. 24시간 예수님을 바라보려면 성경을 읽되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말씀을 듣는 것과 같은 자세로 읽어야 합니다. 또한 말씀을 통해 깨달은 주님의 뜻이 있다면 무엇이 든 순종하리라는 결단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주님이 함께 하시는 체 험을 하게 됩니다.이처럼 성경을 읽고 암송하고 큐티를 하는 것은 24시간 예수님을 바라보는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큐티가 그날에 주어진 본문 말씀을 통해 주님의 인도함을 받는 것이라면, 영성일 기는 하루의 모든 삶 속에서 주의 인도함을 받는 것으로 영성일기는 큐티를 포함 한 보다 넓은 의미의 주님과의 교제입니다.

10.꾸준히 쓸 수 있는 비법이 있나요?
영성일기를 지속적으로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힘은 댓글과 아멘추천입니다. 나눔방 가족들이 축복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달아주고 아멘추천을 함으로 서로를 격려하고, 섬기면 영성일기가 더욱 풍성해 집니다.댓글을 쓸 때,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댓글을 달 때 짧은 기도로 주님의 마음을 구해보십시오. 그러면 굳이 찾아가 지 않아도 댓글을 통해 심방하고 격려하고 도울 수 있습니다.
ⓑ 가르치거나 지적하는 댓글보다는 세워주고 축복하는 말을 하도록 합니다.
ⓒ 가급적이면 나눔방 가족들 모두에게 공평하게 댓글을 달아 주도록 합니다.
ⓓ 댓글과 함께 서로를 위한 중보기도를 쉬지 말아야 합니다.


선한목자교회 주일설교

https://vimeo.com/channels/300096
선한목자교회 (유기성목사님) 주일설교 공식 채널입니다.

선한목자교회 주일설교 동영상 모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